서론

방에 있는 형광등이 등 자체는 정상인데 안정기가 문제인지 한쪽이 계속 안들어올때는 아예 안들어오고 켜놓으면 뒤늦게 들어오고 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한쪽이 안들어오면 뭔가 침침하고, 뒤늦게 들어오면 또 그것대로 거슬리고. 이참에 작업하기로 마음 먹은김에 LED로 교체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흔한 FPL대체 LED등은 안정기가 정상이어야하니 이대로는 못 쓰고, 또 가격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그래서 찾다보니 리폼 모듈이라고 안정기가 내장된 제품을 알게 되었고 이게 좋겠구나 해서 제품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본론

그렇게 찾다가 구매한 루멘룩스 25W 제품 입니다. 36W등 대체품이고 아주 얇습니다.
국내 생산에 삼성 LED 채택으로 다른 비교군과 비교해봐도 믿음이 갔고, 무엇보다 가격이 쌉니다.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로 주문했는데 두개 택배포함 11,500원 들었네요.
의문인점은 알리익스프레스는 본사운영이 아닌 것 같은 스토어에서 구매했는데, 본사 직영몰은 조금 비싸더라구요.
택배비까지 붙이면 5천원정도 차이나는건데.. 아마 직영몰은 소매인걸 감안해서 조금 비싸게 팔고, 알리 입점 스토어는 도매해서 좀 싸게 사서 조금만 붙여서 파는 느낌입니다. 아무튼 뭐.. 저는 싸고 좋으면 장땡이니까요

혹시나 나중에 원복할일이 생길 수 있으니 기존의 안정기는 그대로 두고 위치만 잡아봤는데, 다행히 그대로 두고 모듈만 붙일 공간이 나오더라구요.
모듈이 어느정도 휘어질 정도로 유연하고(파손주의), 뒤의 네오디움 자석이 강하게 잘 붙어줘서 좋았습니다.

기존의 안정기 선들은 다 빼고 개별 전기테이프로 절연처리 해두었습니다.
! 꼭 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스위치만 끈다고 안전한게 아닙니다 안전 제일 !

모듈마다 끝에 추가 커넥터가 있어서, 최대 5개까지 직렬 연결이 가능하다 해서, 연결해 보았습니다.
돌리면서 꽂으면 쉽다고 되어있는데, 쉽진 않구요 어느정도 힘을 많이 줘야하네요. 아무튼 연결 하면 됩니다. 극성은 없습니다.

접지 연결 안해도 된다고 하는데, 접지선이 나와있어서 그냥 연결했습니다.

전자식 스마트 스위치가 달려있다보니 불을 껐을때 희미하게 빛나는 잔광 현상이 있었습니다.
마침 예전에 다른 스위치를 샀을때 같이 딸려왔던 콘덴서가 있어서 연결했고, 잔광현상은 사라졌습니다.

불을 켜보았습니다. LED앞에 붙어있는 확산 렌즈 덕에 어느정도 빛이 잘 퍼져주었습니다. 투명 렌즈라 이게 퍼지는게 맞아? 싶은 느낌일텐데, 등기구 안에 넣고 쓰는 제품이기 때문에 등기구 커버를 거치면서 한번 더 빛이 확산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커버를 닫고 한장 더. 환하고 좋네요.
커버를 잘 보면 음영 지는 부분같은게 있는데, 저는 기존의 안정기를 탈거하지 않고 그대로 장착해서, 그부분 그림자가 생긴 것 입니다.
안정기 떼고 장착하시면 깔끔한 빛 보실 수 있을겁니다.
방이 좁기때문에 신경도 안쓰이고 그냥 두기로했습니다.
후기
루멘룩스 LED 리폼 모듈은 국내 생산에 LED도 삼성 제품이라 더 정이 가는데 가격도 비싸지 않으니 마음에 듭니다.
모듈 뒤쪽도 사진은 안찍었지만, 방열처리가 잘 되어있고.. 손 다칠 부분도 없고 제품 자체가 깔끔합니다.
PCB에도 간단한 설명이 한글로 적혀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가끔 저렴한 제품이나 중국산 제품들 보면 색온도 6500K라 해놓고 시퍼런 빛을 내는 제품들이 있는데, 색이 딱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색 온도가 현재 3000K 4000K 6500K 세가지만 판매중인데 전파인증을 보면 LS57K라고 5700K로 보이는 파생 제품이 같이 인증이 되어있습니다.
개발중인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가정집에서 쓰기에 6500K는 너무 하얀 느낌이 있어서 5700K가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하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추천합니다.